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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신사 모바일 페이지 UI/UX 분석 (피터 모빌의 UX 7요소,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)

aemaaeng 2022. 10. 26. 13:19

UI 분석: 어떤 디자인 컴포넌트가 사용되었는가?

무신사의 모바일 웹페이지는 흔히 쓰이는 UI 디자인 패턴이 대부분 적용되어 있었다.

1. 모달

모달 바깥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닫힌다. 

 

2. 캐러셀

오른쪽 아래 컨트롤러는 작동하지 않는다.

모바일 특성 상 작은 영역을 클릭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가로 스크롤로 이동되는 것이 마땅해 보인다. 

 

3. 탭

탭은 여기 말고도 정말 곳곳에 있었다.

 

4. 무한스크롤

스냅 탭에 무한스크롤이 적용되어 있다.

 

5. 자동완성

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한다. 

 

6. 태그

스냅의 게시물을 보면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태그를 작성한 것을 볼 수 있다.

그리고 그 태그를 기반으로 이렇게 분류하여 보여준다.

 

7. 페이지네이션

상품 탐색 페이지, 리뷰 페이지 아래에 페이지네이션이 있다.

 

8. GNB, LNB

네비게이션 바
카테고리 세부분류

GNB는 하단의 네비게이션 바, LNB는 카테고리 세부분류라고 생각했다.

 

9. 아코디언

상품 페이지 하단에 아코디언 형태로 부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. 이 정보는 필요할 때만 열람하면 되기에 아코디언 컴포넌트로 접어두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했다.

 

 

컬럼 그리드의 사용 여부 - O, 화면 크기에 따라 컬럼에 속한 요소의 크기도 덩달아 변하고 있다.

 

User-flow 그려보기

figjam으로 가장 기본적인 목적인 상품 구매 플로우를 그려보았다.

 

피터 모빌의 UX 7요소 충족 여부

유용성: yes
사용성: yes
매력성: 모바일은 yes, pc는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정보가 담겨 있어 잘 모르겠다.
신뢰성: yes 상품 페이지 맨 밑의 아코디언 탭에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
접근성: yes
검색 가능성: 검색 기능을 여러 군데에서 제공, 스냅에서는 밑에 착용 상품도 보여줌
가치성: UI 디자인 패턴과 다른 요소를 총체적으로 보았을 때 사용자에게 충분히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보았다.

 

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 충족 여부

1.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- 하단의 네비게이션 바를 클릭했을 때 사용자가 현재 어느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표시해주고 있지 않다. 따라서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다고 판단했다.
2. 시스템과 현실 세계의 일치 - yes
3. 사용자 제어 및 자유 - 탈출구 제공 X, 장바구니에 실수로 상품을 넣었을 때 장바구니로 이동만 되고 해당 페이지에서 즉시 삭제할 수는 없다.
4. 일관성 및 표준 - yes
5. 오류 방지 - 장바구니에서 상품 삭제 시 의사 한 번 더 물어봄
6. 기억보다는 직관 - 사용자의 검색 기록을 저장하고 있음
7.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- 리뷰나 코디 탭을 통해 초보자도 쉽게 접근 가능, 실측 사이즈를 표로 제공
8. 미학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-  충분히 깔끔함. 세분화된 카테고리는 카테고리 탭에 모아서 보여주고 있음
9. 오류의 인식, 진단, 복구를 지원 - 회원가입의 유효성 검사, 스냅 추가는 앱에서만 이용 가능하다는 문구도 뜸
10. 도움말 및 설명 문서: 검색어 필드 안에 기본적으로 삽입된 추천 검색어, 검색 랭킹 제공, FAQ 문서를 제공하고 있음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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